본문 바로가기
삶에 꽃 틔우는 예배

삶꽃예배/ 샬롬복음으로 보는 창조복음(3)-2

by 샬롬보금자리 2021. 7. 31.

삶에 꽃 틔우는 예배

*샬롬복음연구소 주일 예배 온라인 모임 안내

삼위 하나님을 따르는 사랑의 공동체, 함께 예배하는 진실한 공동체를 추구합니다.
시간: 2021년 7월 18일(일) 오후 4시(한국) / 원활한 접속을 위해 10분전 접속 권장.
Zoom 회의 참가 https://url.kr/miqx5d

 

Join our Cloud HD Video Meeting

Zoom is the leader in modern enterprise video communications, with an easy, reliable cloud platform for video and audio conferencing, chat, and webinars across mobile, desktop, and room systems. Zoom Rooms is the original software-based conference room sol

us02web.zoom.us

예배순서

1. 환영 및 삶 나눔
2. 예배로의 부름
3. 사도신경
4. 찬양 및 기도 / 나를 지으신 주님
5. 성경봉독 / 창세기 3장 6-24절
6. 도입질문 /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는가?
7. 설교/ 창조복음 이야기 (3)-1. 하나님의 심판과 복음 / 서진 목사
8. 봉헌 및 기도 / 약할 때 강함되시네
9. 주기도문
10. 소감 나눔 및 교제



지난 시간에는 하나님이 사람을 두신 에덴 동산에서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져버리도록 유혹하는 뱀의 시도’와 여자와 남자가 선악과를 먹는 과정을 통해, ‘하나님안에 있는 것을 하나님 밖에서 찾는 어리석음’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자유’를 생각해보았습니다.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창조때 주어진 복음을 풍성히 누리며 사는 기초입니다. 하나님 밖에서 하나님 나라에 있는 어떤 것을 찾는 것은 어리석은 시도입니다. 하나님 안에 사랑이 있고, 살림이 있습니다. 사람과 삶이 하나님 안에서 샬롬을 누릴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이 선악과를 따먹는 것까지도 막거나 못하게 하지 않고 원하는대로 할수 있는 자유를 허락하셨습니다. 예수님을 통해 새 생명을 얻은 우리는 이 자유로 하나님안에서 생명을 누리며 하나님과 교제하고, 하나님을 마음껏 찬양하는 삶을 살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창조복음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살펴보고 그 안에서 복음의 실마리를 찾고자 합니다. 오늘 본문 3장 7-24절은 선악과를 따먹은 이후에, 아담과 하와가 어떻게 되었는지, 하나님은 이들을 어떻게 대하셨는지를 보여줍니다.

이 내용을 크게 3부분으로 나눠서.
1, 눈이 밝아진 그들/ 선악과를 먹은 남자와 여자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고
2. 아담을 부르시는 하나님/ 먼저 찾아오셔서 심판하시는 하나님
3. 내쫓으시는 하나님/ 공의와 사랑으로 이끄시는 하나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창세기 3:7–24 (새번역)
7 그러자 두 사람의 눈이 밝아져서, 자기들이 벗은 몸인 것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으로 치마를 엮어서, 몸을 가렸다.
8 그 남자와 그 아내는, 날이 저물고 바람이 서늘할 때에, 주 하나님이 동산을 거니시는 소리를 들었다. 남자와 그 아내는 주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서, 동산 나무 사이에 숨었다.
9 주 하나님이 그 남자를 부르시며 물으셨다. “네가 어디에 있느냐?”
10 그가 대답하였다. “하나님께서 동산을 거니시는 소리를, 제가 들었습니다. 저는 벗은 몸인 것이 두려워서 숨었습니다.”
11 하나님이 물으셨다. “네가 벗은 몸이라고, 누가 일러주더냐?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고 한 그 나무의 열매를, 네가 먹었느냐?”
12 그 남자는 핑계를 대었다. “하나님께서 저와 함께 살라고 짝지어 주신 여자, 그 여자가 그 나무의 열매를 저에게 주기에, 제가 그것을 먹었습니다.”
13 주 하나님이 그 여자에게 물으셨다. “너는 어쩌다가 이런 일을 저질렀느냐?” 여자도 핑계를 대었다. “뱀이 저를 꾀어서 먹었습니다.”
14 주 하나님이 뱀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이런 일을 저질렀으니, 모든 집짐승과 들짐승 가운데서 네가 저주를 받아, 사는 동안 평생토록 배로 기어다니고, 흙을 먹어야 할 것이다.
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자손을 여자의 자손과 원수가 되게 하겠다. 여자의 자손은 너의 머리를 상하게 하고, 너는 여자의 자손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다.”
16 여자에게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에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할 것이니, 너는 고통을 겪으며 자식을 낳을 것이다. 네가 남편을 지배하려고 해도 남편이 너를 다스릴 것이다.”
17 남자에게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아내의 말을 듣고서, 내가 너에게 먹지 말라고 한 그 나무의 열매를 먹었으니, 이제, 땅이 너 때문에 저주를 받을 것이다. 너는, 죽는 날까지 수고를 하여야만, 땅에서 나는 것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다.
18 땅은 너에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다. 너는 들에서 자라는 푸성귀를 먹을 것이다.
19 너는 흙에서 나왔으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 때까지, 너는 얼굴에 땀을 흘려야 낟알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다.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다.”
20 아담은 자기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고 하였다. 그가 생명이 있는 모든 것의 어머니이기 때문이다.
21 주 하나님이 가죽옷을 만들어서, 아담과 그의 아내에게 입혀 주셨다.
22 주 하나님이 말씀하셨다. “보아라, 이 사람이 우리 가운데 하나처럼, 선과 악을 알게 되었다. 이제 그가 손을 내밀어서, 생명나무의 열매까지 따서 먹고, 끝없이 살게 하여서는 안 된다.”
23 그래서 주 하나님은 그를 에덴 동산에서 내쫓으시고, 그가 흙에서 나왔으므로, 흙을 갈게 하셨다.
24 그를 쫓아내신 다음에, 에덴 동산의 동쪽에 그룹들을 세우시고, 빙빙 도는 불칼을 두셔서, 생명나무에 이르는 길을 지키게 하셨다.


찬양 1. 나를 지으신 주님 https://www.youtube.com/watch?v=28L42SJbYvw

찬양2. 약할때 강함되시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