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히브리어 공부

히브리어 기초 - [명사, 형용사] #05

by 샬롬보금자리 2019. 3. 28.

오늘의 히브리어 정리.

[명사]

1. 히브리어는 남성, 여성을 구분한다.

수업시간에 배우는 게.. סוס sus 말이다.

남성 단수에는.. סוס sus 이지만,

여성 단수는 סוּסָה susa 가 된다.

남성 복수는 סוּסִים susim이 되고,

여성 복수는 סוּסוֹת susot가 된다.

여성형 단어들은.. ‘아’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리아, 마리아, 레베카, 새라.. 처럼... 여자 이름이 ‘아’가 많다.

*그렇다고 모든 ‘아’로 끝나는게 여성이라는 말은 아니다.

*다만, 아로 끝나고 강세가 있다면 여성 확실하다!

2.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는 명사의 성(남,여)과 수(단수,복수)를 따른다.

히브리어는 명사 다음에 형용사가 나온다. (한국어는 형용사가 나오고 명사가 나오는데.. “아름다운(형용사) 인생(명사)"

סוּס טוֹב Sus tob 좋은 숫말

סוּסָה טוֹבָה Susa toba 좋은 암말

סוּסִים טוֹבִים Susim tobim 좋은 숫말들

סוּסוֹת טוֹבוֹת Susot robot 좋은 암말들

3. 명사의 성수 구분하는 법?

어미만 보고는 헷갈릴수 있는 그런데 앞서 언급했듯이 명사의 경우에 형태로는 남성형을 쓰고 있지만 실제로는 여성인 경우, 여성형을 쓰고 있지만 남성인 경우가 있다. 이를 구분하는 방법은 “형용사”를 보는 것이다.

*형용사가 취하는 성(남,여)수(단,복)는 언제나 정확하다.

גָּגּ גָָּדֹל 가그 가돌Gag gadol 훌륭한 지붕

גָּגּוֹת גְּדֹלִימ 가고트 게돌림Gagot gedolim 훌륭한 지붕들 / 지붕(gag) 뒤에 ot(여성복수형태)가 붙었으니 여성명사 같지만, 형용사인 gedol(great)에 붙은 어미(im)을 볼때 남성복수 형태가 사용된 것을 보고, gag가 남성형 명사라는 것을 알수 있다.

4. 흥미로운 관찰

(1) 함께 있을때 어울리는 방법

한국말은 수식하는 형용사가 독립적이고, 명사도 변하지 않는다. 각자 독립성을 가지고 만난다.

하지만, 히브리어에서는 명사를 수식해줄때, 명사와 같은 형태를 취해야 한다. 명사에 맞춰서 남자 여자, 단수 복수로 맞춰준다. (읽을때 운율 때문이었겠지만?)

주인공을 빛나게 해주거나 도와주려할때, 그냥 함께 있는 것 자체만으로 충분하다고 여기기도 하고, 주인공에게 맞춰주려고 하는 게 있다.

(2) 히브리어에서 진짜 정체는 수식어를 통해 드러난다.

겉보기에는 여성형, 남성형의 특징을 가져서 여성을 남자로, 남성을 여자로 착각하거나 혼란을 경험할때가 있는데(명사의 형태), 형용사는 언제나 남성인지 여성인지를 정확하게 드러낸다.

 

번외* 그리고 창3:2에 나온 재밌었던 단어.. נָּחָש nahash 뱀은... 남성? 여성?

-> 남성형이다.

אִשָּה Isha 여자에게 접근한 뱀이 남성이라는게 재밌었다. 히브리어에서는 뱀은 남성형이다.

*이런 관찰들은 그냥 흥미로운 생각정도이지, 이를 근거로 성 정체성의 이슈를 다루거나, 알레고리해석으로 넘어가는 자료로 다루기에는 몹시 부족하다. 예를 들어서 에덴동산에서 선악과를 따먹으라고 접근한게 남성이었다. 이런식의 해석은 전혀 성경적이지 않고 아주 부적절한 접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