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히브리어 공부

히브리어 기초 - 쉐바 #06

by 샬롬보금자리 2019. 6. 14.

오늘 공부할 것은 쉐바입니다.

 

1. 쉐바

알파벳 밑에 세로로 점이 2개 찍은 것이고, 그 두개의 점을 일컬어 쉐바. 라고 합니다.

מְ 멤 밑에 2점 보이시죠? 이게 쉐바입니다.

מֲ 하지만 이렇게 다른 기호들과 함게 찍힌 것은 쉐바가 아닙니다. 쉐바는 2개만 찍힌 것입니다.

쉐바는 히브리 성경을 펼치면 정말 무수하게 많이 볼수 있습니다. ^^

 

2. 쉐바의 종류 2가지

쉐바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silent shewa - 말그대로 소리가 안나는 쉐바입니다. 음절을 구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moving shewa - "에e" 소리가 납니다. 사실 엄밀히는 'e'라는 기호를 좌우 대칭한 발음 기호를 쓰는 "에"입니다. 하지만 문법적으로는 모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둘을 구분할수 있을까요?

묵음/에 소리가 나는 쉐바(silent / moving)를 구별하는 법?

3. 무빙 쉐바의 특징 3가지

(1) 첫 자음 밑에 오는 쉐바는 언제나 소리가 나는 무빙 쉐바입니다. 

(2) 연속되는 쉐바가 2개(붙어있는 경우, 한 단어 내에 떨어져 있으면/쉐바 사이에 다른 자음,모임이 있으면 해당없음) 올때 2번째 오는 쉐바가 소리 나는 무빙 쉐바입니다.(자연히 연속되는 쉐바 중에 첫번째 쉐바는 소리가 안나는 silent shewa 겠죠?!) 

(3) 다게쉬strong dagesh가 찍힌 자음 밑에 쉐바가 있을때, 무빙 쉐바입니다. 

   - 강한 다게쉬는 다게쉬가 찍힌 자음 앞에 모음이 있는 경우였죠. (히브리어 - 다게쉬 #4 참조)

 

이 특징들을 종합하면. "1, 2, 다게쉬~" 라고 외우면 됩니다. 

1(첫자음 밑에 오는 쉐바), 2(연속 쉐봐 중에 두번째 쉐바), 다게쉬(다게쉬 밑에 오는 쉐바)

 

4. Silent 쉐바의 특징 3가지

(1) 마지막 자음 밑에 오는 쉐바는 언제나 소리가 나지 않는 사일런트 쉐바입니다.

(2) 엑센트가 있는 음절 끝에 오는 쉐바도 역시 소리가 나지 않는 사일런트 쉐바입니다.(엑센트가 어디에 있는지 아는게 좀 어려울수 있음)

(3) 짧은모음 다음에 오는 쉐바는 소리가 나지 않는 사일런트 쉐바입니다. (단, 그 짧은 모음이 있는  자음에 다게쉬가 없을때)

 

 

마치며..

쉐바는 읽기에 있어서 알파벳과 모음 못지않게 기본에 해당합니다. 

언제 소리가 안나고, 언제 소리가 나는지를 구분할수 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