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_모음/함께하는 삶 이야기

브루더호프 (9) 내가 찾는 것

by 샬롬보금자리 2020. 3. 12.

브루더 호프: 노래하는 사람들 

3. 내가 본 것, 그리고 내가 찾는 것 

  7박 8일 동안 다벨 브루더호프 공동체에 머물면서, 아니 그 전에 공동체 방문을 희망한다고 연락을 주고 받으면서부터 기대했던 것들을 많이 확인했습니다. 짧지 않은 이 글을 통해서 그 내용들을 하나 하나 기록하고 하니 속이 시원합니다.  다시 천천히 돌아봐도 브루더호프는 이 세상의 허물을 다 싸매는 유일한 답은 아닌게 분명합니다.(그대로 한국의 어떤 교회나 가정에 적용할 대안과는 거리감이 느껴집니다) 하지만 주목할만한 하나의 건강한 모델이라고 여겨집니다. 모델이라는 말이 상실해버린 인격성을 다시 회복해서 생명력이라고 부를 만한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섬김의 마음이 따뜻하게 살아있는 노래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이 무엇을 먹고,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사는가를 분명히 보았지만, 그 이상의 것을 보았습니다. 그것에 대한 목마름으로 찾아 갔었는데 잘 왔다. 잘 다녀왔다 싶습니다. 하지만 더 큰 갈증을 느낍니다.  이번 방문 일정은 그리 긴 시간이 아닌게 분명합니다. 그래서 너무 겉만(좋은 점만) 보고 온건 아닐까 아쉬움이 있습니다. 동시에 다음에는 5식구 모두 함께 가서 공동체로 살아보면 좋겠다 싶습니다. 더 분명하게 모아지는 초점은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삶을 어떻게 살까'입니다. 사랑과 섬김을 목표로 삼고, 하나님을 신뢰하며, 진정한 공동체로 한 몸으로 살고 싶습니다. 그렇게 살고 싶었고 그렇게 살아가려고 부단히도 노력하는 나를 어렴풋이라도 보게되어 기쁩니다. 

아들과 함께 호스트 집에 다녀오는 길

    이제 내가 찾는 것은 이런 '나 혼자'가 아닙니다. 함께 그렇게 살아갈 내 가족, 내 친구, 내 형제, 내 교회, 우리 교회, 모든 사람입니다. 주님을 경외하며 예수님을 따라가며 샬롬을 노래하는 또 하나의 삶, 우리의 삶을 기대합니다. 

샬롬. 

 

번외.

https://shalomvil.tistory.com/72 브루더호프 가는 법

 


브루더호프 : 노래하는 사람들 (영국 브루더호프 탐방기)

1. 브루더호프에는 왜 간거야? : 사랑으로 사는 삶을 찾아서  
2. 브루더호프에서의 삶
   1) 노래하는 사람들의 일상: It is simple. 
   2) 그들의 스페셜 미팅 Special meeting
   3) 사랑과 섬김을 목표로 살아가는 사람들 
   4) 하나님을 신뢰하는 삶
   5) 공동체에서 자란 다음 세대의 진로
   6) 안식있는 삶
   7) 공동체로 살아가는 삶 
3. 내가 본 것, 그리고 내가 찾는 것  (현재 글)